나름의 독서

<하루 15분 정리의 힘>

왕만두엄마 2024. 3. 19. 17:34

 


정리는 그때 그때 중요성을 의식하고 살지 않으면, 
한순간 공간 뿐만 아니라
인생의 전반을 망가뜨리게 한다.

정리를 잘하는 습관이 따로 있는 걸까?
절대 그렇지 않다.
정리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습관'이다.
날마다 물건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사용후 제자리에 둔다.
일정기간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버린다.
필요 없는 물건은 구입하지 않는다 등
이 모든 사소한 습관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15분이란 어떤 시간일까?
하루 24시간의 단1%에 지나지 않는다.
그만큼 부담이 없다.

정리의 시작 
☆1)버리기,비움
불필요한것, 유행이 지난옷, 좋아하지 않는 옷, 예전에 보다 만 영어책.
프린트물.
필요없는 물건은 과감하게 정리하자.
2)나눔
3)채움 : 진정으로 원하는 것으로 채워 넣어야 한다.


사람들이 정리를 못하는 이유
1)시간,마음,체력,공간등의 여유가 없어서. 
시간이 없는게 아니라 마음속 정리가 부족한것.
집이 좁은게 아니고 물건이 너무 많은것.
2) 정리에 대한 두려움
3)정리에 대한 필요성을 모르는 사람(변화시키기 어려움)
 
정리는 자신과 남을 위한 사랑이다.


정리는 결코 날 잡고 하루만에 할 수 가 없는 활동이다.
미뤄왔던 시간만큼 얼마나 엄청난 짐이 축적되어 있겠는가.

날마다 정리를 쉽게 시작하는 방법에는,
설거지처럼 하루 일과 중 정리하는 시간을 정해보는 것이 있다.
하루중 특정 시간에 15분 내로 정리하기로 정하자.
처음에는 그보다 더 길어지면 좋지 않다.
딱 15분 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되, 
대신 날마다 꾸준히 실천하자.


정리는 모든 자기 계발의 출발점이 된다.
책상을 정리하면 업무가 정리된다.
업무가 정리되면 퇴근 후의 삶도 달라진다.

만약 내게 주어진 삶이 1년 밖에 남지 않았다면, 
어떤것들을 정리하고 싶은지 적어보자.

낡고 쓸모없는 것들을 치우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새로운 것들을 위해 길을 터주는 것이다.
초라하고 낡은 옷으로 가득 찬 옷장에는 새 옷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
언젠가 필요할까봐 버리지 못한 잡동사니들이 널려 있는 집에는
오늘 당신의 삶의 질을 높여줄 것들이 들어설 공간이 없다.

행운을 불러들이고 싶으면 무엇보다 사무실 책상등 
자기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하라고 강조한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만드는 방법 3가지
1. 시간배분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일의 시간을 더 늘리는 것.
영어를 잘하고 싶으면 영어공부하는 시간을 좀 더 늘린다.
자투리 시간 알차게활용
2. 인맥을 바꾼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보라.
정말 삶이 그렇게 바뀔 것이다.
3.사는 장소를 바꾼다.
현재 살고 있는 장소에 새로운 결을 만들자


여러분의 공간을 채우고 있는 모든 것, 물건, 일, 심지어 생각까지도 유효기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
모든 것에는 정해진 시간이 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떠나보내야 한다.

"성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라고 수강생들에게 물어보면
표현하는 방식은 달라도 대체로 하나의 대답에 이르게 된다.
바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정작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잘 깨닫지 못하고 산다.

단 하나 뿐인 소중한 삶을 남의 것으로 만들지 말자.
삶을 정리하여 비우고, 나눈자리에 진짜 소중한 것들을 새로 채워가자.


아이가 다른 가족에 비해 물건이 적기 때문에 아이 방에 필요없는 물건,
식기장이나 엄마 옷을 넣어놓는 집도 많다.
물건은 사람을 위해서 있는 것인데,
마치 물건을 위해 사람이 있는 것처럼,
방의 목적을 잃어버린 것이다.


한 사람당 평균 1만개 정도의 물건을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그중 평균 70~80%의 물건은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다.
실제로 가지고 있는 물건 중 20%만 사용하는 것이다.
우리가 좀 더 윤택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현재 소유하고 있는 물건만 제대로 사용해도 충분하다.


아침 5분 청소해보기

버리는 습관 들이기
단순하게 날마다 하나씩 버려보고 무엇을 버렸는지 글을 올리는 것이다.

처음에는 음식 배달 전문점 전단지나 나무젓가락 같은 
가벼운 물건부터 시작해보자

 

라고해서 하기 시작!
https://kingmandu.tistory.com/95

 

100일동안 매일 물건 하나 버리기 -2일차

이라는 책에서 정리의 첫번째는 비움이라고 한다. 습관을 들이려면 100일간의 시간이 드니까 100일간 딱 하나의 물건을 버리면서 사진찍어서 남겨보라고 해서 시도해봄. 이건 일리 정리카페에서

kingmandu.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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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에셋>에서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은 수입도 늘지 않고 자기 시간도 가질 수 없다.
반대로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은 
직업적으로 큰 성과를 올릴 뿐 아니라, 거기서 불로소득처럼 생긴 시간을 사용해서 
여행도 가고 가족과 보내면 서 여유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

시간관리 전문가들은 하루 1% 약 15분의 시간을 계획 세우는데 투자하면
99%의 시간을 관리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일단 계획이 서고 나면 나머지 시간은 주도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하루 두시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감정적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1. 신체적 건강 : 운동, 영양, 스트레스 관리
2. 정신적 건강 : 독서, 글쓰기
3. 사회적 건강 : 인간관계 개선 활동, 봉사와 공헌, 질서를 위한 양보와 친절
4. 영적 건강: 종교 활동, 자연과의 시간, 명상

<무조건 행복할것>책에서 
주어진 일을 1분 이내로 끝낼 수 있다면 절대 미루지 않는것,
매일 잠들기 전 10분은 정리정돈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 이다.

습관하나가 몸에 배는 데는 일정 시간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새로운 회로가 만들어 지는데는 3주가 걸리고,
반사적으로 행동 하는 데는 66일,
완전히 자신의 습관으로 만드는 데는 100일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하루 30분 만 더 일찍 일어나보기'
'1시간 일찍자기'등 가벼운 것부터 
하나씩 딱 100일 동안만 노력해 보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뽀모도로 테크닉을 사용 하는 것을 추천한다.
25분동안 일에만 집중하고, 5분동안 완전히 쉬고,
다시 25분동안 한가지 일에만 집중하는 방법을 말한다.

저녁시간에 성공일기를 세가지 써보자.
첫번째는 '자신이 성공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두번째는 그날 잘 한일
세번째는 개선할것을 쓴다.

자투리 시간 쓰기

<이틀도 못가는 플래너는 찢어라> 저자는
날마다 하루 시작할때 포스트잇 한장에 그날 실천할 것을 적어붙이고 
끝니면 포스트잇을 떼어버렸다고 한다.







읽었으면 하는 책
<단순하게 살아라><행운을 부르는 습관><스눕>
<잡동사니의 역습>


읽고 깨달은점
애 방에 내 책들 다 읽고 버리던가 옮기던가 해야할듯

오늘 아침에 5분청소로 우리집 현관 바닥 닦기를 해봄.
이 간단한걸 왜 안하고 지저분하게 살고있었지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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